이 날이나 저 날이나 주를 위하여

코로나19로 인해 교회 문화도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서로 간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주일을 비롯한 교회의 회중예배를 삼가달라는 정부의 공식적 권고사항에 대해 교회들이 어찌할까 고심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일성수에서의 회중예배(오프라인 예배)를 개인적으로 가정에서 가족들끼리 가정예배(온라인 예배)를 드리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는가 하는 것에 대한 토론이 기독교 안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성경은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아래와 같이 말씀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 날을 저 날보다 낫게 여기고 어떤 사람은 모든 날을 같게 여기나니 각각 자기 마음으로 확정할지니라. 날을 중히 여기는 자도 주를 위하여 중히 여기고, 먹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으니 이는 하나님께 감사함이요, 먹지 않는 자도 주를 위하여 먹지 아니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느니라.” (롬 14:5-6 개역개정)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인도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특별한 날인 유대교의 명절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또 어떤 사람들은 어느 날이나 하나님께 속해 있기 때문에 그렇게 성가시게 만드는 것은 잘못 되고 어리석은 짓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따위의 문제는 각각 자기가 결정할 일입니다.”(롬 14:5 현대인의 성경)

기독교 신앙의 본질을 논할 때 흔히 사용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의미(meaning)와 형식(form)입니다. 형식도 중요합니다만 우리는 기독교의 본질로서 의미를 더욱 중요하게 여깁니다. 형식이야 얼마든지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지만, 그 의미만은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게 보존돼야 한다는 거죠. 이런 관점에서 지금 우리 안에서 논의되고 있는 예배 역시 형식보다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것입니다. 사실 예배의 시간과 장소야 별 문제될 것 없습니다. 문제는 그 예배의 내용이 기독교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고 의미에 충실한가 하는 것입니다. 특히 현대 사회처럼 복잡한 사회 구조(메카니즘) 안에서는 더욱 예민한 분별을 요하는 문제들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오늘날처럼 전염병으로 인해 회중 예배를 드리지 못해 따로 새로운 형식으로 드려지는 가정예배(온라인 예배)가 예배당 건물 안의 회중 예배를 대신하는 ‘대체 예배’의 개념으로 드려지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예배는 예배 형식은 다르지만 본질적으로 의미 부분에서는 똑 같은 예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형교회가 지역교회의 본질을 떠나 위성예배로 전국에 흩어져 있는 교인들을 통솔관리 차원에서 드리는 위성예배라면 이는 의미가 달라집니다. 예배의 목적과 본질의 의미가 형식에 의해 왜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신앙을 지키는 데 있어 형식보다는 그 본질적 의미의 내용에 치중했습니다. “그러면 무엇이냐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빌 1:18). 하나님 앞에서는 두 세 사람이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모여 찬양과 기도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나눈다면 이는 그 어떤 예배든 동일하게 드려지는 예배입니다. 단 지금처럼 특별한 상황에서 벌어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모여서 함께 회중 예배로 드려야함이 마땅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전시체제와 같은 특별한 상황임을 감안해야 합니다.

이제 현 시점에서 예배의 본질과 의미를 잘 분별하여 불필요한 논쟁은 삼가고 오직 전심으로 주님 앞에 나와 마음과 정성을 다 하여 예배드리는 일에만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세상이 혼탁하고 뿌우연 안개 속에 있는 것 같을지라도 교회가 건재하고 그 첨탑의 십자가가 우리 신앙의 길에 이정표가 되고 있다면 우리의 모든 예배는 영이신 하나님 앞에 신령과 진리로 드려지는 예배가 되어 하나님께는 영광이요 우리에게는 더 할 수 없는 평화의 기쁨으로 넘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규남 칼럼위원